의자병이라고 아시나요?? 저는 오늘 처음 들었네요ㅎㅎ
의자병은 세계 보건기구(WHO)가 2002년에 신종질환을 발표한 병입니다.
이 질환이 사망의 주요 위험요인 중 4위를 차지할 정도로 무시무시한 병인 일명 "의자병(Sitting Disease)"
의자병은 오래 앉아 있는 습관이 일으키는 다양한 질환들을 가리키는 용어라고 하네요.
특히 요즘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는 사무직 직장인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의자병'을 겪는다고 합니다.
의자병을 예로들자면 허리디스크, 요통, 거북목 증후군, 혈액순환 장애, 손목터널 증후군 등을 말한다고 합니다.
한번 의자병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
앉아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 에너지 소비량이 낮아져 비만·당뇨병·심혈관 질환뿐만 아니라 대장암·유방암·난소암·자궁내막암 등 각종 암 발생 위험까지 높아집니다.
2011년 한 연구에서 긴 좌식 생활은 비만·당뇨병·암·심혈관 질환 등 34개의 만성질환 발생 위험을 높인다고 보고하였으며 2015년에는 한 연구진이 성인의 앉아 있는 시간 분포에 대한 54개의 설문 조사 자료를 모아 사망률을 비롯한 인구학적 정보와 연결해 메타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 54개국에서 사망자의 3.8%가 3시간 이상 앉아 있는 생활 습관에 기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의자병에서 벗어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될까? 작은 생활 습관의 변화만으로도 의자병은 피할 수 있습니다.
우선 의자병을 예방이나 극복하기 위해서는 앉아있는 시간을 줄여야 되겠지만 사무실 근무로 어쩔 수 없는 경우는 1시간마다 최소 10분 정도는 일어서서 잠시 걷는 시간을 가지며 시간을 정해놓고 가벼운 스트레칭 등으로 몸을 풀고, 일하는 중간중간 자세를 바꿔 주는 것도 필요하며 퇴근 후에는 적정량의 운동을 통해 앉은 자세로 고정돼 있던 몸을 이완시켜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운전을 하시는 분이라면 주차를 떨어진 곳에 하고 조금이라도 걷는 시간을 늘리고, TV 볼 때나 양치질할 때도 양발 뒤꿈치를 들어 올렸다 내렸다 하는 동장을 반복하며 승강기나 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삶의 조그만 생활 습관으로 자신의 몸을 지킵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