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

수족관· 어항 수초 청소하는 방법(+초보자용 수초)

by 코코엄마 2022. 3. 16.
728x90
반응형

수초는 수조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돋보이게 하기 때문에 물고기를 키우는 사람들이 많이 가꿉니다.

하지만 관리를 하지 않으면 이끼도 끼고 미관을 해치기 때문에 주기적인 청소 및 관리가 필요합니다.

 

초보자용 수초 추천

초보들이 키우기 쉬운 수초의 종류가 여러 가지 있지만 그중에서도 아메리칸 워터 스프라이트를 추천합니다.

워터 스프라이트는 물의 요정이라고도 불리는데 양치류의 일종으로 당근 잎과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바닥재가 없어도 그냥 수면에 띄어 놓아도 잘 자라며 번식도 매우 빠릅니다. 무엇보다 이끼가 잘 안 껴서 초보자들이 키우기엔 좋은 것 같습니다. 워터 스프라이트의 번식은 꺾꽂이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자라난 워터 스프라이트의 줄기를 커팅하면 그 커팅한 부위에서 뿌리와 새싹이 나는 번식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슷한 수초로 붕어마름도 있습니다. 한번 보시고 본인의 어항에 뭐가 더 잘 어울릴지 판단하셔서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식물을 청소하는 방법

플라스틱 인공 수초는 살아있는 수초보다 물론 관리하기가 쉽습니다. 인공 수초도 많은 종류와 다양한 색상이 있죠. 하지만 플라스틱 인공 수초는 물고기들이 지나다니다가 긁혀 몸에 상처가 나기도 하고 실제 수초만큼의 리얼리티가 떨어져서 실제 수초를 많이 이용합니다. 어항 벽면의 이끼는 칫솔로 닦아내면 잘 닦입니다. 그리고 진공 흡입기로 더러운 물을 환수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초를 청소할 때는 비누나 세제 같은 것은 당연 수초 및 수족관 내부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초나 과산화수소를 이용해서 수초를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초 - 식초와 물을 반반 비율로 섞어서 그 안에 식물을 5분 정도 담가놓고 수족관에 다시 넣기 전에 수돗물로 수초를 한번 행궈내시면 됩니다.

 

과산화수소 - 3% 과산화수소를 이용해 물 3.75리터에 과산화수소 2~3ml를 섞어서 5분 정도 담가놓고 수돗물로 잘 행궈내시면 됩니다.

 

수초는 물고기의 훌륭한 식량 공급원이며 모든 물고기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너무 많이 있으면 질병이 발생하므로 과도하게 수초를 심는 것도 안 좋습니다. 또한 수초가 잘 사는 온도도 물고기와 비슷합니다. 처음 수초를 키우시는 분들이라면 초보자용 수초를 도전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수초도 다른 식물과 마찬가지로 어느정도의 빛을 봐야 잘 자라납니다. 또한 어느 정도 환수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못해도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환수 또는 반수 정도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